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남극 대륙으로 가는 특별한 루트

by JJAMONG 2023. 3. 30.
728x90
반응형

스페인의 모험가 안토니오 데 라 로사는 지구상에서 가장 거친 바다를 가로질러 남극 대륙까지 혼자 노를 저어 가려고 했습니다. 계획대로 진행된 것은 거의 없습니다.

시속 120km에 달하는 얼음 파도와 남극의 바람 때문에 스페인 모험가 안토니오 데 라 로사의 7m 노 젓는 보트는 며칠 동안 계속해서 항구에 정박했습니다. 2023년 1월 7일, 남미 최남단 케이프 혼을 출발한 데 라 로사는 남극 군도에서 903km 떨어진 엘리펀트 섬을 향해 남쪽으로 노를 저었습니다. 그는 거친 바다가 그를 코르크 마개처럼 이리저리 내동댕이칠 때 배에서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등반용 하네스에 의존했습니다. 해류는 그가 아무리 세게 노를 저어도 그의 진로에서 동쪽으로 그를 밀어냈습니다.

De la Rosa는 자신이 Ocean Defender라는 이름을 붙인 작은 배를 타고 남극 대륙으로 혼자 노를 젓는 첫 번째 사람이 되기 위해 출발했습니다. 이 지역의 초기 스페인 탐험가들처럼 그는 화석 연료 없이 자신의 힘으로 노를 젓고 해류와 바람을 이용하여 여행하고 있었습니다. 여행을 마친 그는 남극의 혹독한 추위에 목숨을 걸고 2,380km를 여행했습니다.

운동 경기 외에도 de la Rosa는 남극해의 상태를 기록하고 싶었습니다. 해수면 바로 위에 앉아 그는 이 위험한 바다를 모험하는 일반적인 유람선의 승객보다 바다와 훨씬 더 친밀한 경험을 했습니다.

이야기는 아래에서 계속됩니다



데 라 로사는 자신이 세계 다른 지역에서 바다를 건너는 과정을 설명하며 "누구나 TV에서 바다의 플라스틱 섬을 본 적이 있지만 나는 내 눈으로 직접 본 적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남극해에도 비슷한 인류의 흔적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직접 보고 싶었다.

다들 TV에서 바다 속 플라스틱 섬을 보았지만, 나는 내 눈으로 직접 본 적이 있다.
파도는 케이프 혼과 남극 대륙 사이의 격렬한 바다에서 정기적으로 12m 높이에 도달합니다. The Weather Channel의 편집자 Ally Hirschlag에 따르면 악성 파도는 "주변 파도 크기의 두 배 이상"입니다. "불량의 파도가 공해에서 배에 부딪히면 심각한 피해와 인명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Ocean Defender가 de la Rosa의 사양에 따라 스페인에서 건조되었고 남극 파도가 전달할 수 있는 가장 강한 타격으로부터 스스로를 바로잡도록 설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26일의 항해 내내 de la Rosa를 긴장하게 만든 위험 요소였습니다.

데 라 로사가 탐험을 시작하기 한 달여 전에 남극 항해에서 유람선 승객을 죽인 악성 파도는 높이가 21m에서 26m 사이로 추정되었습니다. 그리고 300m 길이의 유람선을 타고 이 거친 바다를 횡단하는 것은 참혹한 경험이 될 수 있지만, 그 시련은 아무리 세심하게 제작된 작은 배에서 훨씬 더 위험합니다.

노 젓는 배를 덮치는 성난 파도는 배를 여러 번 옆으로 90도 기울였지만, 처음으로 de la Rosa의 배가 360도를 완전히 돌았을 때 그의 심장은 목구멍에 있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정말 무서웠습니다. "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보트가 스스로 바로잡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파도의 영향이 너무 심했습니다. 파도가 다섯 번째로 Ocean Defender를 굴렸을 때 두 번 연속으로 360도로 굴렀습니다." 다행히 그는 그 일이 일어날 때마다 배의 작은 선실 안에 있었습니다.

수많은 솔로 모험을 마친 드 라 로사를 겁주기는 쉽지 않다. 2014년에는 세네갈에서 프랑스령 기아나까지 단독으로 4,700km를 64일 만에 조정하며 프랑스 경기인 라메 가이안(Rame Guyane)에서 우승했습니다 . 2019년 그는 스탠드업 패들 보드를 타고 76일 만에 캘리포니아에서 하와이까지 태평양 4,000km 이상을 횡단했으며 태평양의 거대한 쓰레기 더미를 소셜 미디어에 기록했습니다.

이번 2023년 원정으로 그는 59도선까지 남쪽으로 혼자 노를 저은 최초의 사람이 되었습니다.

배가 나에게 도착하는 데 3-4일이 걸릴 수 있었기 때문에 실수를 할 수 없었습니다. 심리적으로 가장 힘들었던 부분임에 틀림없지만
안전 조치로 칠레 해군은 비상 사태에 대비하여 de la Rosa에게 구조 보트를 고용하도록 요구했습니다. 그것은 항해의 처음 3일 동안 실제로 사용할 수 있을 만큼만 가까이 머물렀던 18m 슬루프였습니다. 그 후 de la Rosa는 진정으로 혼자였습니다.

데 라 로사는 "배가 나에게 도착하는 데 3~4일이 걸릴 수 있었기 때문에 어떤 실수도 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의심할 여지 없이 심리적으로 가장 힘든 부분이었습니다."


혹독한 파도와 바람은 de la Rosa에게 외부적인 어려움을 안겨주었지만 물리적 테스트는 거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De la Rosa는 원정 중에 거의 잠을 자지 못했으며 보통 한 시간 동안 낮잠을 잤습니다. 처음 며칠 동안 그는 하루에 20시간 이상 노를 저어 식사할 시간이 거의 없었으며, 그를 북동쪽으로 밀어주는 해류와 바람에 맞서 남쪽 코스를 유지하려고 노력했지만 헛수고였습니다.

그의 여정의 첫 번째 부분은 드레이크 항로로 알려진 곳을 통해 케이프 혼에서 엘리펀트 섬까지 903km를 노를 젓는 것이었습니다. 그의 모험과 운동 도전과 함께 de la Rosa는 스페인 역사의 한 조각을 되살리고 싶었습니다.

de la Rosa는 스페인 선원인 Francisco de Hoces가 1525년에 Cape Horn 주변을 항해했다고 설명하면서 "사람들이 이 물을 Drake Passage라고 부르기 전에 Mar de Hoces로 명명했다는 사실을 사람들이 알았으면 합니다."[영국 탐험가 Francis 경] 드레이크는 마젤란 해협을 통해서만 항해했습니다." 드 라 로사가 덧붙였습니다. "그는 Cape Horn 남쪽으로 항해한 적이 없습니다. 이름을 Mar de Hoces로 다시 변경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의 여정의 두 번째 부분은 배의 작은 돛을 올리고 1916년 어니스트 섀클턴 경이 코끼리 섬에서 포클랜드 제도에서 동쪽으로 1,400km 떨어진 외딴 영국 해외 영토인 사우스 조지아까지 여행을 따라가는 것이었습니다.

Shackleton은 1914년 남극 대륙을 도보로 횡단한 최초의 사람이 되었지만 그의 배인 Endurance호는 유빙에 갇혀 대륙에 도달하지도 못했습니다. 그는 코끼리 섬에서 사우스 조지아까지 7m 구명정을 항해하는 것을 포함하는 그의 특별한 구조 임무로 지금 가장 잘 기억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Shackleton의 남극 대륙 도달 시도가 실패한 것처럼 de la Rosa의 계획대로 된 것은 거의 없었으며 그의 단독 탐험은 곧 생존 테스트가 되었습니다.

12일 데 라 로사는 엘리펀트 섬이 있는 55도 자오선에 도달했다. 불행히도 그는 여전히 섬에서 북쪽으로 200km 떨어져 있었습니다. 강한 해류와 돌풍이 계속해서 그를 동쪽으로 밀어내면서 섬 남쪽으로 노를 저을 방법이 없었습니다. 실망한 그는 항로를 바꿔 북동쪽으로 향했고 항해가 아닌 사우스조지아로 노를 젓는 새로운 목표를 세웠습니다.

2주 후 기내의 습도와 너무 많은 파도의 영향으로 인해 de la Rosa의 기술이 무너지고 있었습니다. 그의 자동 조종 장치는 첫 주 후에 고장났지만 그의 다른 시스템은 두 번째 주가 끝날 때까지 더 잘 작동했습니다. 자동 조종 장치가 보트의 방향타를 움직여 보트가 항로를 유지하는 동안 de la Rosa는 노 젓는 데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태양 전지판으로 구동되는 다른 필수 시스템에는 음용수용 담수화 장치, 그의 현재 위치를 그의 웹사이트에 전달하는 GPS, 다른 보트에서 그의 위치를 ​​볼 수 있게 해주는 VHF 라디오가 포함되었습니다. 14일째 되는 날, 그는 모든 항해 시스템이 고장나기 전에 육지에 도달하기 위해 돛을 올렸습니다.

가장 큰 충격은 19일에 보트가 우현에 등재되어 있고 물속으로 낮게 떠 있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였습니다. 그는 선수와 선미에서 전자 장치가 포함된 여러 구획과 태양 전지 패널의 배터리가 침수된 것을 발견하고는 겁을 먹었습니다.

"고물에는 150~200리터의 물이 있었다"고 그는 말했다. "다행히 구제할 수 있었습니다. 전류계로 몇 가지 테스트를 했고 배터리가 여전히 충전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케이블이 선수에서 선미로 통과하는 구멍에서 실리콘 씰이 분리된 후 물이 들어왔습니다. 구멍을 메우기 위해 그는 수온, 수심, 풍속을 측정하는 시스템에 전원을 공급하는 케이블을 제거해야 했습니다.

12일 동안 그는 손상된 항법 시스템으로 인해 점점 더 제한되는 북동쪽으로 항해했습니다. 드 라 로사가 사우스 조지아에 도착했을 때 그는 지구상에서 가장 거친 바다를 통해 26일 동안 2,380km를 여행했습니다. 그는 Shackleton이 직면한 엘리펀트 섬에서 사우스 조지아까지 거의 두 배의 거리를 건넜으며 이전보다 1916년 위업에 대해 훨씬 더 경외감을 느낍니다.

"Shackleton의 보트를 사용했다면 잔인했을 것입니다. "라고 de la Rosa가 말했습니다. "끔찍한 항해였을 텐데."

백색 대륙은 위험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사람들을 남쪽으로 끌어들입니다. 국제남극관광협회(IAATO)에 따르면 2019~2020시즌 크루즈선을 타고 남극을 찾은 사람은 7만3670명이다. 그들은 2022-2023 시즌이 전염병 이전 수준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추정합니다.

수만 명의 사람들이 이 지역을 방문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de la Rosa는 자신의 해양 탐험이나 사우스 조지아에서 쓰레기가 하나도 없는 것을 보고 기뻤습니다. 가끔 돌고래가 동행하기도 하고 바다제비도 곁을 지나가며 의아한 표정을 짓습니다.

데 라 로사는 "인간이 어디에나 우리의 흔적을 남긴 것 같지만 여기서는 거의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것은 우리가 자랑스러워해야 할 일이며 그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지구 전체에 보여줘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