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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미의 끝판왕

by JJAMONG 2023. 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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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비드의 영원한 인물은 역사를 통틀어 모든 시대의 남성성에 대한 생각을 구체화했습니다. Deborah Nicholls-Lee는 인간, 신화, 뮤즈를 탐구합니다.
시간
그는 소년에 불과했지만 남성미의 전형이 되었습니다. 그의 명성은 그가 단순히 "David"로 영원히 알려질 정도였습니다. 블레셋의 가장 강력한 전사인 거인 골리앗을 죽이고 나중에 이스라엘의 왕이 된 겸손한 양치기 소년은 미술사에서 가장 상징적인 작품의 주제가 되었습니다. 이탈리아 최고의 조각가인 도나텔로, 베로키오, 미켈란젤로 , 베르니니 는 모두 다비드상으로 틀을 깨고 기욤 쿠르투아, 루벤스, 레니 , 카라바지오와 같은 화가들이 유화로 그의 감동적인 걸작을 창조했습니다.

성경에서 '아름다운 눈과 잘생긴 외모'로 묘사 되는 그의 드라마틱한 스토리와 미모는 그를 완벽한 뮤즈로 만들었다. 다윗의 모습은 1408년 피렌체에서 처음으로 마음을 사로잡았는데, 그 당시 도나텔로 디 니콜로 디 베토 바르디(Donatello di Niccolo di Betto Bardi)는 골리앗의 잘린 머리를 발치에 두고 있는 젊고 승리한 다윗을 대리석으로 조각했습니다.


최근 런던의 V&A에서 열린 Donatello: Sculpting the Renaissance( 르네상스 조각)의 개관과 함께 이 걸작은 처음으로 영국에 상륙하여 30년 후 청동으로 주조된 Donatello의 두 번째이자 더 잘 알려진 David의 사본과 함께 박물관의 영구 소장품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수집.

대리석 다비드의 생생하고 매끈한 몸매와 약간 뒤틀린 콘트라 포스토 포즈는 중세 조각의 경직성에서 벗어남을 의미했으며, 이 도전적인 매체에 대한 도나텔로의 획기적인 숙달과 함께 고전 고대의 지식과 아름다움을 되살리려는 르네상스 사명이 올바른 길에서.

우리가 소년의 아름다움에 찬사를 보낸다면 그것은 부분적으로 도나텔로의 작품에 나타난 비범한 인간성 때문입니다. V&A의 도나텔로 전시회 수석 큐레이터인 페타 모처는 BBC 컬처에 "비록 이상화되었지만 젊은 영웅은 개인에 대한 감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Donatello의 조각은 "심리적 감수성을 더하고" 예술가의 "인간 정신에 대한 이해"와 "순간을 포착하는 타고난 능력"을 보여줍니다.


당시의 조각은 항상 건축적이었기 때문에 도나텔로의 대리석 다비드는 원래 의도한 대로 피렌체 대성당의 부벽 위에 서지 않고 대신 시청에서 조각상이 대중적이고 정치적인 새로운 역할을 하도록 결정되었을 때 예술에 조각상이 새겨졌습니다. 역사.

교회에서 쫓겨난 다윗은 더 이상 종교적인 인물이 아니라 또 다른 약자 플로렌스의 알레고리적 인물이 되었습니다. 역경에 맞서 작은 도시 국가는 이웃 영토의 침략자들을 물리쳤습니다. "신들은 조국을 위해 가장 무시무시한 적들과 맞서 싸우는 용감한 투사들을 지원합니다." 조각품 아래에 라틴어 비문이 새겨져 있습니다.

1430년대 후반에 도나텔로가 다비드의 주제로 돌아오면서 고대 이후 최초의 독립된 누드 조각이 탄생했습니다. 이 작업은 특이했습니다. (피렌체에서 가장 강력한 사람인 Cosimo de' Medici를 위한) 개인 커미션이었을 뿐만 아니라 별장 안뜰에 위치하도록 의도되어 모든 곳에서 볼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우리가 소년의 아름다움에 찬사를 보낸다면 그것은 부분적으로 도나텔로의 작품에 나타난 비범한 인간성 때문입니다.
전투 후 대표되는 다윗은 손에 골리앗의 강력한 칼을 들고 거인의 머리 위에 서 있습니다. 그의 양치기 모자는 여성스러워 보이고, 요염한 자세를 취하고, 몸은 어린애 같고, 골리앗을 잔인하게 대합니다. 현대인의 눈에는 데이비드의 과도한 노출이 순결과 욕망을 모두 나타내는 것처럼 보이는 모순된 작품입니다. 일부 비평가들은 어린 소년들이 노인들에게 자주 구애를 받는 장소와 시간에 살고 있는 동성애자 도나텔로가 그의 데이비드를 의도적으로 성적으로 표현했다고 추측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이 해석을 시대착오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피렌체에 기반을 둔 조각가이자 교사이자 미술사학자이자 팟캐스트 The Sculptor's Funeral 의 진행자인 Jason Arkles는 BBC Culture에 분명히 두 번째 진영에 있습니다. "그의 성기가 보이는 것 외에는 성적인 측면이 없습니다. "라고 그는 말합니다. "예술은 맥락 없이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조각품이 만들어진 이유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대부분의 이야기를 놓치고 있는 것입니다." 당시 예술 작품은 항상 의뢰를 받았다고 그는 강조한다. "그들은 단지 아름다움의 대상이나 자기 표현의 수단이 아닙니다."  

데이비드의 허벅지 안쪽을 장식하는 관능적인 깃털은 많이 만들어졌지만 조각가인 Arkles의 설명은 훨씬 더 실용적입니다. 형상 자체 안에 완전히 숨겨져 있습니다." 다리 위로 올라가는 날개는 단순히 조각품의 가장 약한 부분을 강화합니다. Arkles는 예술가가 커미션에서 깊은 개인적인 생각을 표현함으로써 생계를 위협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말합니다. Donatello는 아마도 "몇 가지 기술적인 장애물을 극복하는 것"이었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5m 높이의 거상을 돌로 쳤고, 나중에는 남자다움을 가리는 놋쇠 잎사귀 화환을 허리에 걸었습니다. 토스카나 대공으로부터 동상의 사본을 선물받은 빅토리아 여왕은 누드에 너무 모욕감을 느껴 생식기를 덮기 위해 무화과 잎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오늘날 조각상은 나뭇잎의 석고 모형과 함께 V&A에 있습니다. 사실, 데이비드의 성기는 조각상을 계산적으로 탈성화한 것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눈물만 흘리는 것이 아니라 시를 써서 조각상 발치에 남겨두도록 감동을 받았습니다 – Jason Arkles
같은 비율의 문제에 대해, 두꺼운 머리, 강한 턱, 탄탄한 몸매를 가진 이 남성미의 모범은 자세히 살펴보면 완벽함과는 거리가 멉니다. David의 성기가 너무 작을 뿐만 아니라 손과 머리가 너무 큽니다. 그것이 새겨진 대리석조차도 수십 년 전에 Donatello의지도 아래 Agostino di Duccio가 시작한 David의 거부로 인해 결함이 있다고합니다.

누드 Davids는 고대 이후 볼 수 없었던 수준의 예술적 기술을 보여주는 것보다 이상적인 신체와 성적 매력에 관한 것이 아니라 인체와 그에 대한 르네상스의 지식 증가를 동시에 축하했습니다. "토가는 많은 오류를 숨길 수 있습니다."라고 Arkles는 말합니다. "누드 인물을 만들 때 모든 부분을 만들어야 할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부분과 함께 작동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절차상의 승리였습니다." 조각가 Andrea del Verrocchio가 1465년에 그의 청동 다비드상 에 옷을 입혔을 때에도 그는 반투명하게 옷을 입혔고 Donatello가 개척한 흔적을 이어가고 인간 형태의 아름다움과 복잡성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David의 육체적 아름다움은 주로 그의 도덕성을 반영합니다. 그는 내면과 외면이 아름답습니다. 플로렌스의 마스코트이자 좋은 정부와 이상적인 시민의 상징입니다. 후기 바로크 시대의 베르니니의 다비드 에게서 볼 수 있는 자유분방한 감정과 육체적 인 것과는 대조적으로, 르네상스는 고전주의를 모방하여 합리성, 통제, 시민적 미덕을 인간의 표식으로 보았다. 확고하고 도전적으로 로마를 ​​바라보고 있는 미켈란젤로의 다비드는 이러한 자질을 구현하고 피렌체 공화국의 자유와 독립을 옹호하게 되었습니다.

동상의 상징주의는 피렌체 사람들에게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Arkles는 "Florentines가 David와 연결되는 방식으로 예술 작품에 연결되는 것을 상상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사람들은 눈물만 흘리는 것이 아니라 시를 쓰고 조각상 발치에 남겨두었습니다. 동상은 그 중요성 때문에 잠시 동안 거의 종교적 숭배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예술 보물로 가득 찬 도시에서 미켈란젤로의 다비드가 여전히 최고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방문객들은 아카데미아 갤러리에서 진품을 보기 위해 줄을 서거나 시뇨리아 광장의 복제품 주위로 모여듭니다. 오늘날 플로렌스의 기념품 가판대는 500년 전 청동과 테라코타로 소규모 수집품을 만드는 예술가들이 권위 있는 주제와 매력적인 매력에 돈을 벌었던 것처럼 인기 있는 작품의 천박한 기념품으로 가득합니다.

현대 미술가들은 여전히 ​​다비드의 새로운 형태를 찾고 있습니다. 2005년 이스탄불 비엔날레를 위해 터키계 미국인 예술가 세르칸 오즈 카야(Serkan Özkaya) 가 미켈란젤로의 다비드의 10m 높이의 불상 모양의 금 복제품을 만들었고 , 로스앤젤레스에 기반을 둔 예술가 카디르 넬슨 (Kadir Nelson)은 2019년 검은 다비드에 대한 아이디어를 탐구했습니다 . 


누가 Davids를 모델로 삼았는지, 그리고 이 궁극적인 남성 모델의 조각된 아름다움이 살과 피를 입고 지구를 걸은 적이 있는지 아무도 확실히 모릅니다.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 어떤 남성 인물도 대중의 상상력을 그렇게 지속적으로 포착하거나 예술적 노력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된 적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채를 인정해야 합니다. V&A의 Peta Motture는 "각각의 David는 수세기에 걸쳐 각 아티스트와 마찬가지로 영향을 미쳤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들 각각은 도나텔로에게 빚진 것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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