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신체 문화"는 자연과의 조화를 촉진하며, 오늘날 일부 독일인은 누드 일광욕을 하고, 스포츠를 즐기기 위해 옷을 벗고, 심지어는 하이킹을 즐기기도 합니다.
베를린에서 4년을 산 후, 저는 독일의 무엇이든 허용하는 정신과 미국 중서부에서 자란 곳보다 나체에 대한 더 캐주얼한 접근 방식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웠습니다.
당신은 처음으로 공개 누드에 직면했을 때를 결코 잊지 못할 것입니다.
주류 미국 문화에서 과도한 노출은 일반적으로 성적인 것으로 간주되지만 여기 독일에서는 특정 일상 상황에서 옷을 벗는 것이 드문 일이 아닙니다. 나는 기본적으로 누드 사우나에 익숙해졌습니다. 수영복이 생일 정장인 수영장에 몸을 담그고; 마사지 치료사를 놀라게 했을 때 내가 치료 전에 옷을 벗었을 때 그는 미국인들은 보통 옷을 벗으라는 요청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속담처럼, 처음으로 공개 누드에 직면했을 때를 결코 잊지 못할 것입니다. 나는 베를린 남부 Neukölln 지구에 있는 공원인 Hasenheide를 조깅하는 동안 밝은 오후 햇살을 받고 있는 나체 무리를 발견했습니다. 나중에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꽤 의심스러운 Google 검색 기록을 얻은 후, 나는 도시 공원이나 해변에 있는 자연 서식지를 우연히 발견하는 것이 베를린에서 사실상 통과 의례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자연 세계에서 당신의 본질을 벗겨내는 것은 역사적으로 저항과 안도의 행위였습니다.
그러나 내가 본 것은 베를린의 쾌락주의적 측면이 아니라 Freikörperkultur 또는 "자유 신체 문화"의 한 예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줄여서 FKK라고 하는 FKK는 독일 민주 공화국 (동독 또는 "GDR")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독일에서 공공 관행으로서의 나체주의는 19세기 후반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예를 들어 스페인의 해변에서 상의를 벗는 것과는 달리 FKK는 독특한 정신을 지닌 광범위한 독일 운동을 포괄합니다. 여기서 자연 세계에서 본질을 드러내는 것은 역사적으로 저항과 안도의 행위였습니다.
라이프니츠 현대사 포츠담 센터 의 역사가 Hanno Hochmuth에 따르면 , 이 개혁 운동은 시골 생활을 낭만화했음에도 불구하고 베를린을 포함한 대도시에서 특히 강세를 보였습니다. 바이마르 시대(1918-1933)에 FKK 해변에는 일광욕을 즐기는 부르주아 구성원의 "아주 아주 작은 소수"가 거주했습니다. Bauerkämper에 따르면 “독일 제국(1871~1918)의 권위주의 사회와 억눌린 보수적 가치 이후에 새로운 자유감”이 있었다.
1926년에 Alfred Koch는 혼성 나체 운동을 장려하기 위해 베를린 나체주의 학교를 설립했으며, 야외 나체는 자연과의 조화 및 웰빙 혜택을 증진한다는 믿음을 이어갔습니다. 그리고 나치 이데올로기는 처음에 FKK를 부도덕의 근원으로 간주하여 금지했지만, 1942년에 제3제국은 공개 누드에 대한 제한을 완화했습니다.
그러나 FKK 는 전후 독일이 동서로 분단된 후 수십 년이 지나서야 FKK가 특히 동방에서 꽃을 피웠습니다. 하지만 알몸을 받아들이는 것은 더 이상 부르주아 계급에 국한되지 않았습니다. Bauerkämper에 따르면 여행, 개인의 자유, 소비재 판매가 제한되었던 공산주의 동독에 거주하는 독일인에게 FKK는 부분적으로 "안전 밸브" 역할을 했습니다. 약간의 "자유로운 움직임"을 제공하여 매우 제한적인 상태에서 긴장을 풀어주는 방법입니다.
어린 시절 동베를린에서 성장하면서 부모와 함께 누드 해변을 방문했던 Hochmuth도 이에 동의합니다. 그는 “일부 도피감이 있었다. “[동독인들은] 항상 공산당의 모든 요구와 정당 집회에 가거나 주말에 공동 작업을 수행하라는 요청을 받는 것과 같이 그들이 해야 할 일에 노출되어 있었습니다.”
약간의 도피감이 있었다
불량 동독인들은 동독의 초창기에도 순찰하는 경찰을 감시하면서 광란 속에서 목욕을 계속했지만 FKK가 공식적으로 다시 허용된 것은 1971년 에리히 호네커가 집권한 이후였습니다. Bauerkämper에 따르면 Honecker 하에서 GDR은 외부 및 국내 정책을 개방하는 과정을 시작했으며 이는 외부 세계에 더 호의적으로 보이도록 하기 위한 전술이었습니다.
Bauerkämper는 “동독에게는 '좋아요, 우리는 나체주의를 허용하고 심지어 장려하며 우리는 일종의 자유 사회입니다'라고 주장하는 것이 매우 유용했습니다.
동독이 1990년에 더 큰 서독과 합병하고 이전 공산주의 국가에서 제한이 해제된 이후 FKK 문화는 쇠퇴했습니다. 1970년대와 80년대에는 수십만 명의 나체주의자들이 캠핑장, 해변, 공원을 가득 메웠습니다. 2019년에 독일 자유신체문화협회(German Association for Free Body Culture)에 등록된 회원은 30,000명 이상에 불과했으며, 그 중 상당수는 50대와 60대였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FKK는 독일 문화, 특히 구 동부 지역에 계속해서 깊은 인상을 남기고 있습니다. 올 여름 베를린 호수의 FKK 지정 구역에서 벌거벗은 남자가 자신의 노트북이 들어 있는 가방을 들고 도망친 멧돼지를 추격해야 했던 경우와 같이 가끔 바이러스성 헤드라인을 장식하기도 합니다.
사실, FKK와 독일의 더 긴 나체주의 전통은 웰빙의 한 형태로서 옷을 입지 않는 공간과 공개 누드에 대한 광범위한 관용을 전국적으로 남겼습니다. 내가 발견한 바와 같이 FKK 공간은 너무 세게 보지 않고도 여전히 찾을 수 있으며 종종 건강 추구와 관련이 있습니다.
남의 알몸을 보는 데 익숙하다면 외모에 대해 별로 생각하지 않는다.
목록 사이트 Nacktbaden.de 는 누드 일광욕을 즐길 수 있는 독일 전역의 잘 정리된 해변과 공원 목록을 제공합니다. 사우나와 스파에서 옷을 벗으십시오. 또는 Harz Mountains, Bavarian Alps 또는 Saxony-Anhalt의 숲과 같은 곳에서 버프를 타고 하이킹을 가십시오. 또는 좀 더 격식을 차리고 싶다면 베를린에서 누드 요가, 배구, 배드민턴, 탁구를 제공하는 스포츠 클럽 FSV 아돌프 코흐(Adolf Koch) 를 이용하세요.
여러 면에서 FKK 유산은 여행자에게 여전히 많은 동독인을 하나로 묶는 가치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동독의 FKK 해변에서 자란 실바 스턴코프(Sylva Sternkopf)에게 동독의 자유 신체 문화는 그녀가 자녀에게 물려주고 있는 특정 가치, 특히 자신의 신체에 대한 국가의 열린 마음을 반영하고 전달했습니다.
"나는 이것이 여전히 동독의 우리 세대에 매우 깊이 뿌리 내리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나도 이것을 내 아이들에게 물려주고, 자신의 몸에 대해 열려 있고, 자신이 되는 것과 벌거벗은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자신을 드러내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방식으로 키우려고 합니다."
Sternkopf의 경우 성적 대상화되지 않은 방식으로 누드를 보는 것은 사람들이 외모 너머의 다른 사람을 보는 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모든 것을 드러냄으로써 몸뿐만 아니라 개인을 더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녀는 “누군가의 나체를 보는 데 익숙하다면 외모에 대해 별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저는 이것이 일반적으로 동독에서 더 널리 퍼져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사람들을 외모로 판단하지 않고 항상 이면을 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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