맷 데이먼과 비올라 데이비스가 주연을 맡은 벤 애플렉의 영화 에어가 개봉하면서 오리지널 운동화가 경매에 부쳐지고 있습니다. Ellie Violet Bramley는 궁극의 컬트 슈즈의 멈출 수 없는 상승을 탐구합니다.
중고 운동화 한 켤레가 200만 달러에서 400만 달러 사이에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려면 매우 특별해야 합니다. 다음 주, 마이클 조던이 1998년 NBA 결승 2차전에서 신었던 나이키 에어 조던 13 한 켤레가 "라스트 댄스"로 알려진 시즌이 소더비에서 경매에 부쳐지며 역사상 가장 가치 있는 운동화가 되었습니다 . 시장에 나타나다.
"[경기] 당시 Bulls는 자신들이 한 팀으로 해체될 것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이것이 함께 NBA 챔피언십에서 우승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Sotheby의 스트리트웨어 및 모던 컬렉션 책임자인 Brahm Wachter 수집품, BBC Culture에 알려줍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쌍은 사실 지금까지 경매에 나온 NBA 결승전에서 나온 유일한 MeiGray 사진 일치 쌍입니다(MeiGray는 NBA의 인증자입니다)."
소더비(Sotheby's)에 따르면 경매에서 한 쌍의 운동화에 대한 현재 경매 기록은 2021년 조던이 착용한 한 쌍의 경우에도 147만 2000만 달러입니다. 조던 13이 이 기록적인 금액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은 그들의 희소성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만들어진 가장 상징적인 스니커즈 디자인의 놀랍고 오래 지속되는 유산을 말해줍니다. Wachter는 "이 제품은 운동화 마니아들에게 어필할 뿐만 아니라 게임을 즐겨 입는 수집가들에게도 어필할 것입니다. "확실히 낡아 보이지만 나이를 고려하면 상태가 정말 좋습니다."
그렇다면 Air Jordan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입니까? Ben Affleck이 감독하고 Matt Damon, Viola Davis와 함께 주연을 맡은 새 영화 Air의 주제인 배경 이야기만으로도 전례가 없었습니다. 1984년 Nike가 Jordan에게 접근했을 당시 그는 여전히 University of Carolina에서 뛰고 있는 신인 선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Jordan 자신이 Adidas와 계약하기를 열망했고 당시 Nike가 고군분투하는 브랜드 였기 때문에 그가 그들과 계약하도록 설득하기 위해 싸워야했습니다. 신발 디자이너이자 나이키의 전설인 피터 C 무어(Peter C Moore)가 영입되어 냅킨 뒷면에 디자인을 스케치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최초의 에어 조던이 탄생했습니다. 이후 몇 년 동안 출시된 35가지 에어 조던 디자인 중 첫 번째 제품입니다.
Jordan의 운동 능력은 분명히 신발의 지속적인 명성의 주요 요인입니다. 스트리트웨어와 스니커즈의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이자 재판매 사이트인 StockX의 스니커즈 및 수집품 머천다이징 디렉터인 Drew Haines는 "조던의 문화적 특성은 그의 선수 시절을 넘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이 모든 시간이 지났고 실제로 아무도 그의 경력에서 도달할 수 있었던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그 어떤 브랜드도 그처럼 문화적 시대정신을 활용한 것은 전례가 없었습니다.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것은 그 남자 자신을 중심으로 발전한 신화와 그가 궁정에서 나와 대중 문화로 진출한 방식입니다. 운동화 및 스트리트웨어 잡지인 Highsnobiety의 전 편집장인 Jian DeLeon은 "많은 사람들에게 남자가 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만든 것은 Christopher Reeve가 아니라 Michael Jordan이었습니다. "그는 실제로 실생활에서 계속해서 그 일을 하고 있었고, 이것이 그가 그 일을 하고 있던 신발이었습니다." 또한 에어 조던은 "슈퍼맨의 망토나 바지 외부의 속옷보다 눈에 띄게 더 잘 착용할 수 있습니다." DeLeon은 BBC Culture에 "인간의 위대함을 입을 수 있는 표현"이라고 말했습니다.
자신이 소유한 신발의 정확한 수를 확신하지 못하는 DeLeon은 신발에 대한 많은 마케팅이 자동차 판촉과 비슷하다고 말했습니다. . 1989년, DeLeon이 말했듯이 "매우 스파이크 리 스타일"이라는 광고가 공개되었는데, Lee는 그의 영화 She's Gotta Have It에서 그의 캐릭터인 Mars Blackmon으로 출연했습니다. 광고에서 그는 조던에게 자신을 우주 최고의 선수로 만드는 요인에 대해 질문하고 반복해서 "신발이 문제야!"라고 말합니다. 광고에서 Lee와 팀을 이루는 것은 정통한 움직임이었습니다. DeLeon은 브랜드가 그와 같이 문화적 시대정신을 활용하는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라고 말합니다. "그때가 '좋아, 이건 지위의 상징이야'라고 생각한 것 같아요."라고 그는 말합니다.
이 신발은 처음에 선수들의 신발이 주로 흰색이어야 한다고 조직이 규정했을 때 빨간색과 검은색 배색 때문에 NBA에서 금지되었습니다. 이것은 필연적으로 주변에 반항적인 신비감을 불러일으켰을 뿐입니다. 오래 지속되는 인기에 도움이 되었을 수도 있는 것은 신발의 색상 수용 능력입니다. "발가락 부분이나 스우시나 칼라의 대비를 디자인하고 색상을 튀게 만드는 방식은 운동화에 비교적 새로운 방식으로 두드러지게 눈에 띄었고 그 부분도 그런 것 같아요. "라고 DeLeon은 말합니다.
자신은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 "나는 Nike Airforce 녀석입니다." - Haines는 또한 디자인 자체에 대해 고개를 끄덕입니다. 다양한 색상과 다양한 소재를 사용하여 산뜻함을 유지하는 등 남성용, 여성용, 아동용 다재다능한 운동화라고 생각합니다."
에어 조던은 이 급성장하는 스타일 부족의 언더그라운드 유니폼과 같았습니다 – Drew Haines
물론 이전에도 시그니처 슈즈 라인을 가진 다른 선수들이 있었습니다. DeLeon은 같은 이름의 전설적인 미국 테니스 선수가 보증한 Adidas Stan Smiths와 시그니처 농구화인 Converse Chuck Taylor를 지적합니다. DeLeon에 따르면 당시 "NBA 선수들이 선택한 무기"였습니다. 최초의 에어 조던이 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조던 라인을 특히 흥미롭게 만든 것은 운동선수가 항상 앞장서고 신발 자체보다 더 관련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종종 운동선수가 경기를 멈춘 후 트레이너가 그들의 기억을 빼앗아 갑니다. Smith가 2010년대 패션 유형의 운동화가 된 이 신발을 재도입하는 동안 고인이 된 영향력 있는 파리 부티크인 Colette 및 Adidas와 협력했을 때 Smith는 분명히 Colette의 문을 열었 습니다 . 그를 지나쳤습니다. 그들은 그를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그 남자와 트레이너에 관한 책은 문자 그대로 Some People Think I'm a Shoe라고 불립니다. "나는 그것이 Jordans의 경우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라고 DeLeon은 말합니다.
3년 전 Netflix의 The Last Dance에는 슬램 덩크가 무엇인지 거의 알지 못하는 농구 초보자들이 조던을 지휘하는 시카고 불스의 부상을 기록한 10부작 다큐멘터리 시리즈를 시청하면서 마음을 사로잡은 것이 나쁘지 않았습니다. StockX는 2020년 여름 그 무렵에 엄청난 관심이 급증했습니다.
에어 조던에 논란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2020년 다큐멘터리 One Man and His Shoes는 나이키 가 신발을 살 여유가 거의 없는 아이들에게 공격적으로 신발을 판매하는 방식을 파헤쳤습니다 . 극한의 가치와 신발에 대한 바람직함".
그들이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틀림없이 처음으로 운동화 문화를 시작한 운동화라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Haines는 "조던 1 운동화 자체가 아마도 모든 것을 시작한 운동화일 것이라는 점은 적어도 제게는 꽤 분명합니다. "라고 말합니다. "아마도 20년 동안 존재해 온 열광적인 운동화 문화를 시작한 것은 운동화입니다."
DeLeon은 "그들은 또한 스트리트 패션을 혁신했습니다. 그것은 컬트적인 매력을 가진 신발이었습니다. 거리에서 볼 수 있었고 부족의 일원이라면 쉽게 식별할 수 있었고 다른 사람들과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코드를 알고 이를 통해 연결할 수 있는 것이 스트리트 문화의 시작이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80년대나 90년대에 누군가의 발에 신고 있는 조던을 본다면 신발에서 시작하여 다른 유사한 관심사로 이어지는 대화를 나눌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스포츠, 그것이 [힙합 음반사] QC, [Jordans]와 같은 급성장하는 스트리트 랩 브랜드이든, [Jordans]는 이 급성장하는 스타일 부족의 언더그라운드 유니폼의 일부와 같았습니다."
그때는 최첨단이었을지 모르지만, 지금은 그 매력의 일부가 노스탤지어입니다. DeLeon의 경우, "저는 절대 버리지 않을 오래된 Blur 티셔츠나 Anime 티셔츠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Jordans와 같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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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조던이 소중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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