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ll Gunn의 1973년 공포 영화는 칸에서 추앙받았지만 미국에 묻혀 평론가의 인종 차별에 대한 유명한 편지를 썼습니다. 이제 마침내 그 기한이 다가오고 있다고 Leila Latif는 말합니다.
Ganja & Hess의 이야기는 영화 자체만큼이나 매력적인 이야기입니다. Bill Gunn이 각본 및 감독을 하고 1973년 4월 20일 뉴욕에서 개봉한 이 검은 뱀파이어 영화는 지난 50년 동안 그 힘을 잃지 않았습니다. 부유한 인류학자인 Dr Hess Green(Duane Jones)이 그의 조수인 George(Gunn)에게 고대 아프리카 의식용 단검으로 찔린 후 George가 자살하는 과정을 예술적으로 묘사합니다. 단검은 Hess를 뱀파이어로 바꾸고 George의 미망인 Ganja (Marlene Clark)가 남편을 찾아 Hess의 집에 와서 두 사람이 절망적으로 사랑에 빠지면 더 많은 합병증이 발생합니다.
이 영화는 환각적인 영상, 중독에 대한 풍부한 은유, 날것의 섹슈얼리티,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정체성에 대한 완전히 독특한 논문을 제공하는 서정적 대화로 쉽게 분류할 수 없습니다. Ganja & Hess를 상영한 런던의 British Film Institute에서 최근 In Dreams are Monsters 시즌을 공동 프로그래밍한 영화 평론가이자 프로그래머인 Kelli Weston에 대해 "이야기는 공포 영화를 위한 꽤 고전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 억압된 것은 반드시 다시 돌아온다는 공포 영화의 핵심 전제" "그러나 Ganja & Hess는 이러한 흑인 캐릭터와 영성, 중독 및 제국의 약탈적 성격 사이의 긴장으로 활기를 띕니다."라고 그녀는 덧붙입니다. "Hess는 그가 묶인 다른 곳에서 저주에 직면해 있습니다. 흑인 미국인과 아프리카 사이에 단절이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Ganja & Hess는 널리 찬사를 받고 있지만 Gunn의 영화가 합당한 존경을 받아야 했던 여정은 수십 년 동안 학대받고 잘못 표현되어 악명 높습니다. 건은 1934년 필라델피아에서 존경받는 중산층 가정과 군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고등학교를 중퇴했지만 1970년대 초반에는 유명한 작가, 배우, 감독이 되었습니다. William Crains 의 1972 년 blaxploitation 영화 Blacula 의 흥행 성공 이후 Gunn은 독립 제작사 Kelly-Jordan Enterprises에서 흑인 뱀파이어 영화를 만들기 위해 접근했습니다. Gunn은 최근 연애 드라마 Stop! Warner Bros의 경우 스튜디오에서 보류했지만 현재까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니콜라스 포스터, 아프리카계 미국인 연구 및 영화 강사 그는 적어도 Warner Brothers가 기회를 잡은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그 시점에서 극작가로서도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는 뉴욕 영화제에서 패널로 참여했으며 시나리오 작가 세계에서 훌륭한 작가이자 정말 훌륭한 배우로 인정받았습니다." 그는 적어도 Warner Brothers가 기회를 잡은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그 시점에서 극작가로서도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는 뉴욕 영화제에서 패널로 참여했으며 시나리오 작가 세계에서 훌륭한 작가이자 정말 훌륭한 배우로 인정받았습니다."
Stop! Forster는 70년대가 "매우 이상한 시기였습니다. Stop!이 출시되지 않은 이유 중 하나는 Warner Brothers가 불과 몇 년 동안 세 가지 다른 소유권 변경을 겪었기 때문입니다. Gunn이 그것을 만들 때. 아마도 일부 서류가 손실되어 Warner Brothers가 인쇄물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화를 개봉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된 것 같습니다." 그의 전작에 대한 현재의 관심에도 불구하고 관리상의 혼동으로 인해 여전히 금고에 앉아있는 완전한 Gunn 감독 기능이 있다는 것은 거의 우스꽝스럽게 터무니 없습니다.
Ganja & Hess를 보는 것은 전문적으로 지휘하는 오케스트라를 듣는 것과 같습니다. Gunn은 아트 하우스, 공포, blaxploitation 및 그 이상을 넘나들며 심장이 멈출 정도로 화려한 독특한 감성을 만들어냅니다.
하지만 워너 브라더스가 그의 첫 번째 영화를 개봉하는 데 실패한 반면, 그의 다음 영화는 보다 독립적인 정신에서 태어났습니다. Kelly-Jordan Enterprises는 주요 스튜디오 중 하나가 아니었습니다. Josephine Baker와 함께 작업하고 Gunn을 "흑인 Stanley Kubrick"으로 간주한 흑인 미국인 프로듀서 Jack Jordan과 아일랜드계 미국인 프로듀서인 Quentin Kelly가 공동 설립했습니다. . 두 사람은 1972년 영화 Georgia Georgia에서 Maya Angelou와 함께 작업했으며 그녀가 각본을 썼습니다. 그래서 건이 현금에 굶주린 중역들에 의해 또 다른 블라큘라를 교묘하게 만드는 일을 건이 맡게 되었다는 설이 확립되어 있지만, 포스터는 "그들이 돈을 벌기 위해 나갔다고 말하는 것은 환원적인 것 같다"고 말하면서 "그들은 생산자라는 사실을 인정합니다. ,
권력자들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건은 뉴욕 북부에서 각본을 쓰고 영화를 만들었으며 그의 배우 친구인 듀안 존스를 그의 이름을 딴 의사 역으로 영입했습니다. Jones는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공포 영화 중 하나인 George A Romero의 Night of the Living Dead(1968)에서 영웅 Ben을 연기하면서 그의 이름에 단 한 번이지만 중요한 스크린 크레딧을 얻었습니다. 그 중심에. Forster는 "당시 Duane Jones는 불어 교수가 되었고 그는 Gunn과 같았고 매우 박식하고 일종의 귀족이었습니다. 둘 다 옷을 잘 입고 철학과 문학을 읽고 음악을 사랑했습니다. 반드시 정치적인 것은 아니었습니다. 전형적인 의미에서 아방가르드지만 둘 다 미학에 투자했습니다." 이전에 Stop!에서 작업했던 Marlene Clark,
Ganja로서 Clarke의 역할은 영화의 가장 강력한 요소인 Weston을 위한 것입니다. "그녀의 자율성에서 [Clark]는 이 영화를 당시의 동료들과 차별화하는 주요 요소 중 하나입니다. blaxploitation 시대에 흑인 여성은 최고의 표현을 얻지 못합니다. 그들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숨이 막힐 정도로 연기와 캐릭터가 너무 풍부하다. 살아 있는 모습인데 정말 드물다"고 말했다.
Ganja & Hess를 보는 것은 전문적으로 지휘하는 오케스트라를 듣는 것과 같습니다. Gunn은 각 앙상블 멤버의 독특한 재능과 아트 하우스, 공포, 허풍 등을 넘나들며 심장이 멎을 만큼 아름다운 독특한 감성을 만들어냅니다. Ganja와 Hess가 결혼하는 순간부터 기독교와 아프리카 영성의 상징이 병치된 그들의 결합에서 Hess가 자신을 변화시킨 동일한 뱀파이어의 고통으로 그녀를 사랑스럽게 저주하는 장면까지 각 프레임은 의미를 발산하며 바로크 양식처럼 세심하게 구성됩니다. 오일 페인팅. 16mm 촬영의 흐릿함 속에서 까만 피부가 은은하게 빛나고 진홍빛 피가 기이할 정도로 생생하다. 섹시하고 당혹스럽고 깊이 감동하고 보고 있으면 혈류에 들어갈 것 같고,
환희에서 조롱으로
이 영화는 1973년 칸 영화제 비평가 주간에 선정된 유일한 미국 영화가 되었으며 열광적인 환영을 받았다고 합니다. 진지한 열정은 기립 박수가 엄격한 칸과 같은 장소에서 측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지만 Forster는 "Gunn은 Richard Wright, Chester Himes 또는 심지어 세기 중반의 많은 흑인 예술가와 마찬가지로 James Baldwin은 어느 정도 – 주로 백인 미국 관객보다 프랑스 관객에게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칸에서 [영접 이야기]가 다소 과장되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현재 존재하는 것은 프랑스 학자와 비평가들이 프랑스 저널에 글을 쓰는 것입니다. , 영화를 축하하거나 Gunn을 축하합니다."
의심의 여지가 없는 것은 이 영화가 미국으로 돌아왔을 때 얼마나 형편없는 대우를 받았는가 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뉴욕의 플레이보이 극장에서 초연되었고 비평가들의 조롱을 받았습니다. 나쁜 리뷰는 나쁜 흥행으로 이어졌고 Kelly-Jordan Enterprises는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을 회수하기 위해 출격하여 새로운 버전을 내놓은 그라인드하우스 회사인 Heritage Pictures에 권리를 팔았고, 일부 추가 장면을 포함하고 이름을 Blood Couple로 바꾸면서 크게 잘라냈습니다. 나중에 그들은 Black Evil, Black Vampire, Blackout: The Moment of Terror, Double Possession 및 Vampires of Harlem을 포함한 수많은 타이틀로 레이블을 지정했습니다. Gunn은 현재 유명한 The New York Times의 공개 서한에서 자신의 처우에 대해 비난하는 기소를 했습니다. "흑인 예술가가 되려면"이라는 제목의
"백인 비평가가 앉아서 들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가 듣고 배울 수 없다면 흑인의 창의성에 관심을 가져서는 안 됩니다." 그는 계속해서 비평가들이 리뷰에 얼마나 신경을 쓰지 않고 주요 플롯 포인트를 더듬는지 지적합니다. 그는 그들 중 누구도 칸을 언급하지 않았고 해외에서 동료 미국인의 인정에 자부심을 느끼지 않았지만 "내가 아는 가장 아름다운 여성이자 여배우 중 한 명인 마를린 클락이 '갈색 피부의 외모'(뉴욕 포스트). 그런 종류의 무례함은 110분 안에 배양될 수 없었습니다. 적어도 250년은 걸렸을 것입니다."
Gunn은 Blood Couple 및 다른 도살 된 영화 반복에서 그의 이름을 제거했습니다. Gunn의 Ganja & Hess 원본 버전의 단일 인쇄물이 남아 있습니다. 뉴욕 현대미술관에 기증된 것입니다. Gunn의 승인을 받아 나중에 복원될 때까지 그곳에서 상영되었습니다. 2018년 배급사 Kino Lorber, The Museum 및 Martin Scorsese's Film Foundation은 협력하여 35mm 네거티브에서 HD로 복원 및 리마스터하여 위대한 아프리카계 미국인 예술가 중 한 사람의 승리로 더 폭넓은 재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후 몇 년 동안 계속해서 대표로 상영되었으며 여러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Ganja & Hess와 Gunn 자신에 대한 리셉션을 되돌아 보면 그와 영화가 비평가들에게 얼마나 혼란 스러웠는지 놀랍습니다. New York Times 자체는 "상징주의, 폭력 및 섹스의 혼란스럽게 모호한 혼합"이라고 표시했으며 Forster는 Gunn 자신이 "정말로 반 흑인"이라고 믿는 방식으로 " '어려운'것으로 생각되었다"고 설명합니다. 우아하고 부유한 주인공 Dr Hess Green과 어느 정도 Gunn 자신은 흑인 남성성에 대한 주류 문화의 제한된 시각을 훨씬 벗어나 있었고, 그것은 Gunn이 절실히 인식하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Forster는 이렇게 회상합니다.
중요한 르네상스
Duane Jones는 1988년 7월에 사망했고 Bill Gunn은 이듬해 4월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문화적 재평가와 걸작의 재발매를 경험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영화의 새로운 관객들의 영광을 결코 누리지 못했다는 사실에 부인할 수 없는 슬픔이 있는 반면, 그를 단순히 잘못된 시대의 비극적 인물로 재포장하는 것은 그에게 더 큰 해를 끼치는 것입니다. Brandon Harris가 Filmmaker 잡지에 쓴 것처럼그의 2010년 BAM 시리즈 The Groundbreaking Bill Gunn에 앞서 "Bill Gunn은 그의 시대보다 먼저 온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그것은 부인할 수 없는 재능과 변덕스러운 선입관을 가진 이 사람에게 시간이 더 호의적이라는 어설픈 가정하에 일하게 합니다. 언젠가 올 것입니다.
어떤 시대도 Bill Gunn의 천재성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장비를 갖추고 있지는 않지만 그의 비전의 팬들은 점진적이지만 꾸준히 성장했으며 Ganja & Hess의 진정한 컬트 클래식으로서의 위상은 특히 지난 5년 동안 확고해졌습니다. 복원은 제쳐두고 Weston은 부분적으로 이 기간 동안 "카메라 앞과 카메라 뒤에서, 특히 공포 영화와 관련된 흑인과의 표현 및 관계에 대한 이러한 대화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정말 흥미로웠습니다. 대담하고 대담하고 야심 찬 영화의 부활을 위해 비슷한 시기에 [2017년과 2018년] Julie Dash의 Daughters of the Dust[너무] 부활했습니다. 그러나 Ganja와 Hess는 그보다 오래 전에 상승세를 타고 있었고 이러한 모든 것들이 그것이 그랬던 것처럼 다시 등장하기 위해 줄을 섰다는 것이 정말 소중하게 느껴집니다.
2014년에 Ganja & Hess를 Da Sweet Blood of Jesus로 리메이크한 또 다른 흑인 작가 Spike Lee가 재평가의 여정에서 한 가지 실수를 했습니다. 아무도 Lee의 감독 능력을 부정하지는 않지만, 가볍게 말하면 그의 필모그래피에서 강력한 항목 중 하나는 아닙니다. Weston이 부드럽게 지적했듯이 "Bill Gunn은 미묘함, 뉘앙스, 복잡성에 능숙하며 여성이 자신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충분히 허용합니다. 이것은 Spike Lee의 많은 타고난 재능에 속한다고 주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영화에 대한 Lee의 서투른 해석은 원작에 대한 새로운 관심의 물결에 어떤 면에서 기여했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Bill Gunn이 더 많은 것을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말할 때, 사람들은 Bill Gunn이 실제로 하고자 했던 일이나 인생에서 느꼈던 감정에 관여하기보다는 현재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켜 달라고 요청하는 것입니다 - Nicholas Forster
Lee는 원작을 "내가 가장 좋아하는 영화 중 하나"라고 설명하고 Gunn을 "당시 가장 과소 평가 된 영화 제작자 중 한 명"이라고 표시했습니다. 그러나 Ganja & Hess와 Gunn은 부인할 수 없을 정도로 과소 평가되었지만 어떤면에서는 그들에 대해 가장 흥미롭지 않았습니다.
Forster의 경우 Ganja & Hess의 이야기와 그에 대한 반응이 "흑인 예술가 착취에 대한 정치적 이야기만큼 강력"하지만 그 내러티브는 우리가 의지하고 싶은 어떤 종류의 범주적 구별에 의해 고정되기를 거부하는 삶." 그는 계속해서 "사람들이 Gunn이 더 많은 것을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말할 때, Gunn이 실제로 하고자 했던 일이나 삶에서 느꼈던 감정에 관여하기보다는 현재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켜 달라고 요청하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Ganja & Hess가 모든 영광을 위해 반드시 정점이 아니었고 확실히 Gunn의 경력의 끝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는 타협하지 않는 창의성으로 가득 찬 삶을 계속 살았습니다. 그는 말년의 대부분을 호화로운 취향에 탐닉하는 데 보냈습니다. Forster는 "그가 재정적으로 얼마나 괜찮은지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다"고 말했지만 Gunn은 매우 편안하게 살았습니다. "그가 [뉴욕 외곽의] Nyack 마을에 살았던 집은 수백 년 된 [작가] Ben Hecht의 집이었습니다. 구리 지붕이 있고 23개 이상의 방이 있었습니다. 아주 호화로운 집." 그는 Duane Jones 및 영화 제작자 Kathleen Collins와 긴밀한 유대 관계를 유지했으며 트리오는 모두 서로 1 년 이내에 사망했습니다.
Ganja & Hess 이후 Gunn은 죽음에 가까운 나이 든 흑인 시나리오 작가 / 극작가 / 시인과 그의 감독 아들에 대한 연극 Black Picture Show를 썼습니다. Forster의 평가에 따르면 "복잡하고 어려운 플레이"이며 백인 언론과 흑인 언론 모두에서 Ganja & Hess와 마찬가지로 냉정한 포옹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Gunn은 흑인 뱀파이어 영화, 실험적인 연극 제작 또는 소설에 적용되어 두 번 출판 한 비전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Gunn의 정신은 더 넓은 문화적 상상력의 한계에 굴복하지 않았습니다. 너무나 독특하고 타협하지 않는 삶을 살고 예술을 생산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비극보다 승리입니다. Forster는 "Gunn이 항상 아티스트의 비전에 가장 먼저 그리고 무엇보다 헌신했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Forster는 자신의 전기를 쓰기 시작한 이후로 그의 다가오는 전기의 주제가 인지도와 인기가 꾸준히 증가하는 것을 보았지만 Ganja & Hess와 그 작성자에 대한 관심의 급증은 달콤씁쓸합니다. "내가 이 프로젝트를 시작한 이후로 그는 르네상스를 맞았고 고맙게도 그 일부가 된 것이 기쁩니다. 하지만 그가 '그는 흑인 예술 운동 예술가'. 내가 내 턱을 악물고 있는 이유는 그들이 그의 삶에서 그를 상처입힌 것과 똑같은 일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직면한 도전에 직면했고 존재했던 많은 범주를 깨뜨렸습니다."
따라서 Ganja & Hess의 필라델피아에서 칸, MoMA 기록 보관소, 유명한 공포 고전이 되기까지의 여정은 Gunn과 마찬가지로 놀라운 여정이지만 쉽게 분류할 수 없는 작품입니다. 이 완전히 독특한 영화에 참여하려면 시청자가 뱀파이어, 계급, 식민주의 및 흑인 예술성에 대한 선입견에 도전해야 하며 50년이 지난 후에도 Gunn의 비전은 물린 것을 잃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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