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욕에서 벅스 버니에 이르기까지 토끼는 역사를 통틀어 전 세계 민속과 예술적 상징에서 다양한 의미를 지녔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어떻게 부활절의 포스터 보이가 되었습니까? 매튜 윌슨이 알게 됩니다.
부활절은 그리스도께서 성금요일에 십자가에 못 박히신 후 부활하신 것을 기념하는 기독교 축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디에서나 우리는 그것이 플로피 귀, 갈매기, 알을 낳는 lagomorph로 상징되는 것을 봅니다. 부활절 토끼 전통은 정확히 어디에서 유래했습니까?
답을 찾는 것은 보이는 것처럼 쉽지 않습니다. 이상한 나라를 여행하는 앨리스와 달리 사냥은 우리를 몇 개의 토끼 굴로 데려다 줄 것입니다 . 세 가지 토끼 테마는 전 세계 신화와 종교를 아우릅니다. 토끼의 신성함, 달과의 신비한 연결, 다산과의 연결입니다. 추격은 토끼와 산토끼를 모두 포함합니다. 민속과 미술사를 조사할 때 때때로 둘을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그것들은 둘 다 분류학적 목 Lagomorpha 와 Leporidae 과 의 일부 이며 종종 종교, 우화 및 시각 문화에서 같은 방식으로 취급되었습니다.
토끼는 종종 신성하다고 여겨져 부활절과 관련이 있습니까? 산토끼는 켈트 신화에서 숭배되었으며 미카보와 마나부시를 포함한 아메리카 원주민 부족의 신화에서 교활한 사기꾼으로 묘사됩니다. 유사한 이야기는 중앙 아프리카의 우화와 교활함의 궁극적인 영웅인 Br'er Rabbit의 관련 인물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벅스 버니를 포함한 만화 토끼를 보지 않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동물의 교활함이라는 고대 전통을 따르고 있습니다. 영국의 민간 설화에 따르면 마녀는 토끼로 변신할 수 있으며 많은 문화권에서 마녀는 행운과 불운의 전령사로 여겨집니다. 산토끼는 빠르고 날렵한 주자로서 일반적으로 산토끼가 교활하거나 신비하고 모호한 것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이 견해를 뒷받침하는 것은 "세 토끼" 상징의 매혹적인 초국적 현상입니다. 삼각형을 형성하기 위해 귀를 맞대고 끝없이 원을 그리며 달리는 세 마리의 토끼를 묘사합니다. South Tawton(Devon), Long Melford(Suffolk), Cotehele(Cornwall), Pembrokeshire의 St David's Cathedral, Chester Cathedral 등 영국의 많은 중세 교회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영국 학자들에게 토착 아이콘으로 여겨졌던 이 아이콘은 이후 유럽 전역, 독일의 대성당과 유대교 회당, 프랑스 교구 교회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세기 AD.
가장 초기의 예는 서기 6세기에 만들어진 불교 성지인 중국의 둔황 동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세 토끼" 기호의 매력은 부분적으로 중앙 착시에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각 토끼는 두 개의 귀를 가지고 있지만 총 세 개가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것이 그렇게 널리 퍼진 이유는 아마도 서기 1000년의 국제 무역 때문일 것입니다. 다른 많은 만연한 예술적 상징과 함께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실크로드를 따라 사고 팔고 수출되는 물건에 등장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상징은 순환적 구성과 중첩된 형태를 통해 번영과 재생을 의미한다고 믿어집니다. 갱신과 중생의 주제는 부활절 메시지와 연결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부활절 토끼가 이 고대 불교 상징물에서 파생되었을 수 있습니까?
"세 토끼" 상징은 "사심 없는 토끼"에 대한 자타카(붓다의 삶에 관한 이야기)의 이야기에서 유래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 이야기에서 토끼는 역사적인 부처인 고타마 싯다르타의 이전 화신입니다. 그는 너무나 관대하고 독실하여 굶주린 사제를 만나면 자기 희생으로 불 속으로 기어들어가 식사를 제공했습니다. 그의 미덕에 대한 보상으로 토끼의 형상이 달에 던져졌습니다. 이 이야기와 일반적으로 토끼의 달 협회는 인도의 훨씬 더 오래된 종교에서 파생되었을 것입니다. 달은 실제로 표면에 토끼처럼 보이는 표시가 있습니다.
달에 서식하는 토끼와 달을 응시하는 토끼는 중국, 일본, 한국의 시각 문화 전반에 걸쳐 확산됩니다. 중국의 도교 전통은 생명의 비약의 성분을 함께 두드리는 달에 사는 토끼에 관한 이야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북미와 중미 원주민 문화는 산토끼와 토끼를 달과 연결하는 매우 유사한 신화를 가지고 있는데, 아마도 달 표면에서 토끼형 표시를 감지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토끼는 부활절의 기독교인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천상의 힘과 회춘의 대명사인 영예로운 생물인 것 같습니다.
토끼와 다산
동양의 상징주의와 동물 우화가 유럽의 도상학에 도입되었지만 부활절 토끼의 기원은 고향에 더 가깝습니다. 대부분의 기독교 상징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예술 문화에서 살아남은 일부가 있지만 성경 출처에서 파생됩니다.
성경은 토끼에 대해 엇갈린 태도를 제시합니다. 신명기와 레위기에서는 그것들을 부정한 동물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시편과 잠언에서 그들은 궁극적으로 약하다고 정죄받기는 하지만 약간의 지능을 소유한 것으로 묘사됩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작가들이 우리의 사자 친구들에 대해 가장 매료시킨 것은 그들의 번식력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기원전 384-322)는 토끼가 입이 떡 벌어지는 속도로 번식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또 다른 영향력 있는 작가인 대 플리니우스(Pliny the Elder, 23-79 AD)는 산토끼가 자웅동체라는 사실과 남성과 여성 모두가 출산을 공유한다는 사실 때문에 그들의 엄청난 출산이 가능하다고 잘못 믿었습니다. 부활절 토끼는 봄철의 회춘과 다산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다산의 고전적 개념과 연결될 수 있습니까?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에 토끼는 맥락에 따라 순결의 상징일 수도 있고 무한한 성욕의 상징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생물학적 번식 기술은 확실히 유럽의 상징주의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중세와 르네상스 예술에서 토끼는 고대 로마의 사랑과 섹슈얼리티의 여신인 비너스와 함께 자주 표현되었습니다. 정욕은 일곱 가지 대죄 중 하나이며, 예술가들이 그것을 우화적인 형태("Luxuria")로 묘사할 때 때때로 토끼를 안고 있는 여성의 형태를 취했습니다.
로마 작가 Aelian(c175-c235 AD)은 산토끼가 이미 임신한 상태에서 배아를 잉태하는 능력인 과태아가 가능하다고 제안했습니다. 오랫동안 이것은 비웃었지만 최근 과학은 산토끼가 실제로 그러한 위업을 할 수 있음을 입증했습니다 . Aelian과 이 현상의 다른 관찰자들은 산토끼와 토끼가 교미 없이 새끼를 낳을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이상하게도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에 토끼는 문맥에 따라 순결의 상징이거나 무한한 성욕의 상징이 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Titian의 고요하고 빛나는 The Madonna of the Rabbit(1520-30)과 Pisanello의 요염한 Allegory of Luxuria(1426)를 비교할 때 알 수 있습니다. Titian의 그림에서 순백의 토끼는 Mary의 독신 생활을 상징합니다. 피사넬로의 그림에서 토끼는 호색을 상징한다.
토끼와 산토끼의 이러한 생물학적 특성은 또한 단절된 문화에서 다산과의 연관성을 촉발했습니다. 아즈텍 신화에는 풍요를 축하하기 위해 술취한 파티를 여는 것으로 알려진 400마리의 경건한 토끼 무리인 Centzon Tōtōchtin 에 대한 믿음이 있습니다 .
유럽 내에서도 여러 사회에서 토끼를 다산의 아이콘으로 사용하고 번식의 신과 연결했습니다. Venerable Bede(673-735 AD)의 글에 따르면, 오스트레(Ēostre)라는 이름의 앵글로색슨 신은 봄의 회춘과 다산을 상징하기 때문에 토끼를 동반했습니다. 그녀의 축제 행사는 4월에 열렸으며, 일반적으로 오스트레를 통해 우리는 그녀의 토끼 친구뿐만 아니라 부활절의 이름을 얻었다고 믿어집니다. 이것이 맞다면, 그것은 오래 전에 기독교 도상학이 오래된 이교도 종교의 상징을 차용하고 채택하여 자신의 것과 혼합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으로 부활절 토끼의 기원에 대한 사건이 종결됩니까? 명확한 답변을 제공하려는 시도의 문제는 증거가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Bede를 제외하고는 오스트레와 부활절 사이에 명확한 연관성이 없으며, Bede는 기독교 관점에서 글을 썼기 때문에 앵글로색슨 종교에 대한 직접적인 출처로 간주될 수 없습니다. 그럴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일 수 있지만 연관성을 확실히 증명할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처럼 흰 토끼는 결코 완전히 잡을 수 없습니다. 역사를 통해 토끼와 산토끼는 신성하고 교활함의 전형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그들은 달의 불가사의한 순수함, 순결, 최고의 다산의 힘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극도로 수수께끼 같은 동물이 계속해서 의미를 회피하는 것은 어느 정도 정당합니다. 우리가 이스터 버니의 기원을 더 쫓을수록 그는 어두운 워렌 아래로 더 많이 사라지고 놀랍도록 복잡한 퍼즐에 대한 논리적 답을 찾기 위해 우리의 절망을 괴롭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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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끼가 부활절 상징이 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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