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ozabad는 전통적인 유리 팔찌 생산으로 가장 유명한 인도의 유리 수도입니다. 하지만 이 도시는 또 다른 보물의 원천입니다. 그것은 숨겨져 있고 매우 힘들게 얻은 것입니다.
어머니는 30년 전 피로자바드 시에 있는 자신의 집에서 있었던 일을 설명하며 "그는 사리를 태우고 그 사리에서 얇은 순은 조각을 우리에게 건넸다"고 말했다. 그녀의 이야기에 나오는 남자는 마술사가 아니라 추출기였습니다. 우리 어머니의 고향에 있는 많은 비슷한 장인들처럼, 그는 귀금속을 얻기 위해 오래된 사리를 수집하기 위해 집집마다 돌아다녔습니다.
1990년대까지 사리는 순은과 금으로 실을 꿰는 경우가 많았는데, 어머니의 반짝이는 옷을 보물처럼 찾아 헤매던 어머니의 옷장을 뒤졌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그녀가 말했듯이 추출기는 옷보다 훨씬 더 가치 있는 것을 찾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쓰레기를 찾고 있었고, 이 도시에 특정한 종류의 쓰레기였습니다.
그래서 이제 신비로워 보이는 추출의 변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근처의 타지마할(서쪽으로 45km)에 가려져 있고 인도의 귀금속보다 유리 팔찌의 수도로 더 잘 알려진 피로자바드로 돌아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알고 보니 일부 근면한 장인들에게 이 도시는 한때 귀금속이 하수구를 통해 흘러나온 금광이나 다름없었습니다.
서기 1354년 델리 술탄 Firoz Shah Tughlaq에 의해 세워진 Firozabad는 궁정 역사가 Shams-i-Siraj의 저술에 따르면 성벽 도시인 Shahjahanbad(오늘날의 올드 델리, Taj Mahal을 지은 동일한 통치자에 의해). The Forgotten Cities of Delhi 의 역사가이자 저자인 Rana Safvi에 따르면 , 이곳은 "후기 Mughal 시대 요새의 원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대중과 귀족을 위한 Diwan-e-Khas[개인 접견실]이 도입되었습니다."
Safvi는 그 오래된 도시의 흔적이 거의 남아 있지 않다고 지적하지만 오늘날의 Firozabad에는 고유한 유형의 웅장함이 있음을 보았습니다. 시내로 차를 몰고 들어가자 거의 모든 차선은 아침 햇살 아래 반짝이는 다채로운 유리 팔찌를 실은 손수레와 트럭의 만화경이었습니다. 팔찌는 인도 전통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기혼 여성과 새 신부에게 번영과 행운을 상징하며 각 팔에 팔찌를 많이 착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약 150개의 유리 팔찌 공장이 있는 Firozabad가 City of Glass 및 City of Bangles라는 별명을 얻은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공예는 적어도 2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한 가지 이론은 Firoz Shah의 참석자 중 몇몇이 이 주얼리 형태를 전문으로 하는 라자스탄 출신의 이민자였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그것을 지역 예술가들에게 가르쳤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산업은 유리병과 샹들리에 생산으로 확장되었으며 후자는 왕국의 왕실과 귀족들에게 높은 수요를 보였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외국 수입 금지 조치가 시행되면서 피로자바드의 유리 산업은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1947년 인도가 독립한 후 곧 인도 최고의 유리 및 팔찌 공급업체가 되었으며 현재 인도 유리 생산량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시를 여러 번 여행하고 유리 산업과 관련된 지역 주민 및 주민들과 토론한 후 Firozabad가 팔찌가 만들어진 후에만 나타나는 또 다른 귀중한 상품인 금을 만든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이 너무 놀라웠습니다.
전통적으로 도시에서 생산되는 유리 팔찌는 순금 광택으로 장식되었습니다. 이것은 공정 중에 사용된 많은 다른 품목들이 귀금속과 접촉했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광택제를 채운 병과 용기, 버핑에 사용된 천 조각, 정제된 뱅글을 담는 바구니, 심지어 깨진 팔찌 자체도 있었습니다. 팔찌 공장과 작업장, 그리고 장인의 집에서 나온 이 금으로 코팅된 폐기물은 종종 도시의 하수 파이프라인에 폐기되어 본질적으로 잠재적인 부의 비밀스러운 흐름을 만들었습니다. 일단 수거되고 청소되면 이 폐기물을 채굴하여 금속을 추출했습니다.
Firozabad에서 보석상을 소유하고 있는 Mohammad Sultan은 "무시하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재료는 쓰레기에 불과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금속에 익숙한 사람들은 이 '쓰레기'의 진정한 가치를 알고 있습니다."
술탄 자신은 25년 이상 금 추출기로 일했으며, 이러한 폐기에서 금속을 짜내는 기술은 현재 소수의 예술가만 알고 있으며 항목에 따라 다르다고 설명했습니다.
술탄은 "폐기된 금병은 시너나 테레빈유 통에 몇 시간 동안 남아 금 잔류물을 제거한다"고 설명했다. "잔여물은 시너의 표면에 묻은 다음 천 조각으로 닦아내고 건조된 후 최종적으로 재로 태워집니다. 그 후 재는 몇 가지 화학 물질을 추가하여 위에 놓입니다. 재가 액체로 변할 때까지 열을 가하는 난로나 히터 위의 두꺼운 모래층. 일단 액체가 식으면 유리로 바뀌고 이제 모래 아래에 있는 금 잔류물 뒤에 남습니다."
술탄은 "기술을 마스터하는 데는 많은 인내와 학습이 필요하며, 확실히 일주일 안에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하며 스스로 금속을 추출하기까지 몇 년이 걸렸다고 덧붙였다. .
추출된 금은 보석상에게 판매됩니다. 수년에 걸쳐 이 도시는 보잘것없는 배경을 가진 채굴자들을 목격했습니다. 그러나 공예에 대한 탁월한 공로, 근면함, 그리고 약간의 행운으로 그들의 재산을 다시 씁니다. Firozabad의 또 다른 금 채굴업자인 Mohammad Kasim Shafi는 "이 기술은 여러 명을 백만장자로 만들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공예의 역사에 대한 문서화된 기록은 없지만 부모나 조부모로부터 배운 현지인들은 지난 80년 이상 동안 이 공예가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그러나 최근 금 가격이 급등했고 광택제는 대체로 저렴한 화학 물질로 대체되었습니다. 따라서 기술은 세대를 거쳐 전해져 왔지만 서서히 사라지고 있습니다.
Shafi는 "금을 추출하는 것은 정밀하고 뛰어난 기술을 요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금속을 대체하기 전에도 이러한 관행은 제한된 사람들에게만 알려져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뱅글이 다른 화학 물질로 광택을 내고 디자인되기 시작했을 때 금의 부족은 자연스럽게 기술의 퇴색으로 이어졌습니다."
업계에서 금의 사용이 상당히 감소했지만 일부는 여전히 금을 팔찌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Firozabad의 시장 거리를 걸으면서 나는 노동자들이 순금 광택제를 사용하여 팔찌를 만들거나 장식하는 데 열중하고 있는 여러 작업장을 지나갔습니다.
다음 날,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택시를 탔을 때, 그 비밀을 알게 된 지금 도시가 나에게 얼마나 다르게 보이는지 깨달았습니다. 과거와 현재의 피로자바드의 보물 사냥 금 추출 이야기를 들었을 때 버려지는 물건이 귀금속으로 변한 어머니의 기억은 새로운 깊이를 가졌습니다. 함께, 그들은 내가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도시를 표면 바로 아래에서 흐르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역사 층을 가진 도시로 바꾸는 이야기를 엮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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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수관에 금이있는 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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